(이페이지의 내용은 지금은 절판된 동아출판사 high top 참고서의 내용을 많이 인용했습니다.)

 

1.  회화의 기본

2.  소묘

3.  정물화

4.  풍경화

5.  인물화

6.  한국화

7.  구상과 추상

8.  판화

9.  조소

10.기초디자인

11.시각전달 디자인 

12.환경디자인 

13.공예 

14.서양미술

15.우리미술 

 

 

 

 

 

 

 

 

 

 

 

 

 

 

 

 

 시각전달 디자인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나 내용을 조형적 요소(그림, 사진, 문자, 기호, 색 등)로 시각화하여 알리는 것이다.
 정보의 시각화에 이른 전 과정( 걔화그 스케치, 제작, 전시 등)을 포함한다.

 

시각전달 디자인의 영역과 기능 및 조건

(1) 영역 (매체의 형식에 따라)
  -그래픽 디자인 : 주로 인쇄매체를 이용하는 평면적인 것
  -포장 디자인 : 상업 및 공공 전시
  -영상 디자인 : TV  컴퓨터그래픽

(2) 기능 (목적에 따라 기능을 달리한다)
  -정보전달 기능 : 안내도, 지도, 통계도
  -상징 기능 : 마크, 앰블램(emblem) 등
  -지시 및 설득 기능 : 포스터, 교통 표지판, 공고물 등
  -기록하는 기능 : TV 컴퓨터, 영화 등

(3) 조건
  -직접 조건 : 의미성, 독창성, 심미성, 경제성, 실제성
  -간접 조건 : 정치, 사회, 문화, 전통, 사상, 유행 등.

 

디자인의 발전과정

(1) 미술공예운동 (Art and Craft Movement) : 19세기 말 영국의 모리스 ( Morris, William/ 1834~1896) 에 의하여 주도되었다. 산업 혁명 이후 대랭 생산으로 나타난 기계 생산품의 조약함에 반대하여, 다시 수공예에 의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려 하였다.

(2) 독일 수공작 연맹( D.W.B) : 무테지우스 (Muthesius, Hermann)에 의하여 1907에서 1923 년 까지 독일에서 있었던 수공작 연맹, 건축, 공예, 가구 일반의 합목적적인 구성을 의도하였으며, 미술과 공업을 수공작의 노력으로 해결하여 하였다.

(3) 분리파 (Secession) 오스트리아에서 1897년에 일어난 반 아카데미 운동, 곡선장식의주의 아르누보 (Art Nouveau) 와 정반대의 고전적인 직선미를 강조하여 단순한 구정과 기하학적인 형식을 취했다.

(4) 종합조형 학교 (Bauhaus) : 독일의 건축가 그로피우스(Gropus, Walter/ 1883~1969) 가 1919에 세었다. 예술과 공업의 종합을 교육 목표로 설정하였으며, 기능적이고 합목적적안 미를 창출하여, 20세기 디자인에 지대한 영행을 주었다.

(5) 뉴 바우하우스 (New Bauhaus) : 바우하우스가 나치에 의하여 폐교 된후, 교수의 일원이었던 헝거리 출신 모흘리-나기 (Moholy-Nagy/1895~1946) 가 미국 시카고에 세운 디자인 연구소로 건축과 qnsafl하여 선업디자인만을 전문적으로 교육하였다.

(6) Machine Art : 뉴욕 근대미술관이, 기계나 공구의 기하학적인 형태가 디자인되어 있지 않다고 보면서도, 미적으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강조한데서 이 명칭을 사용하였다.

시각전달 디자인의 표현 방법
전달 내용을 목적에 부합되도로그 시각적으로 단순화, 변형, 과장, 생략하여 표현한다.

문자디자인 (lettering)
사람들이 쉽게 판독할 수 있도록 자형자간, 크기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 한다.

그림문자 (pictogram)
문자나 그뜻을 시각화 시킨 것으로 다음 조선ㅋ에 맞게 디자인 되어야 한다.
 - 전달 내용과 일치되어 뜻을 한눈에 알 수 있어야 한다 (가독성)
 - 독창적이고 아름다워야 한다.( 독창성, 심미성)
 - 효과적인 색을 사용하여 전달력을 높인다 (양질성)
 -국제적인 약속 언어로도 사용할 수 있다.

havaianas 슬리퍼광고

http://ko.havaianas.com/ko-KR

로고타이프 (logotype) : 단체나 기업 상품 등의 명칭에 대한 서체를 독창적으로 디자인 한 것으로, 기업 또는 상품 등 이미지를 높일 수 있다.

아이소타이프 (ISOTYPE : International System of Typographic Picture Education) : 스위스의 노이라이트가 개발한 교육을 위한 시각 자료기호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그림 문자이다. 안내도, 통계표, 설명도 등에 이용된다.

마크디자인
마크란 단체나 기업 또는 행사의 성격이나 특징을 나타낼 수 있도록 디자인된, 단순한 시각적 형태를 말한다.
(1)조건
-  형이나 색이 독창적이고, 아름다우며, 단순 간결해야 한다.
-  단체나 행사의 성격 특징을 상징적으로 표현해야 한다.
(2)종류
- 단체, 기업, 행사의 명칭에 쓰이는 글자를 이용한 것,
- 제품이나 상품, 행사의 특징을 나타낸 것.
- 동물이나 식물 등을 상징적으로 표현 한 것.
- 기하학적인 형태나 추상형을 도안화시킨 것.

 

코카콜라 로고타입

 

 

 

 

 

 

그림문자 로고 마크

 

포스터,일러스트레이션

 

달력, 포장,광고

 

 

 

 Copyright 2000. Seong-ah Ju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