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 화

 

 

 

  판화의 특징 및 형식에 따른 분류  

 

판화의 특징

판 구조

종류

특징

용구

판화의 특징

 

 

   ①간접 표현 : 판을 통해 종이에 찍기 때문에

 

    ②복수성 : 두 장 이상 여러 장 찍을 수 있기 때문에

 

    ③독특한 효과 : 판재와 기법에 따라 표현이 다양함

 

    ④실용성 : 연하장, 각종카드, 포스터 등의 인쇄(인쇄성)

 

    ⑤판의 좌,우가 바뀌어 찍혀짐(공판화 제외)

 

※복수성 : (모노타이프는 제외)

볼록 판

①목판화
②고무판화
③지판화
④리놀륨판화
⑤직판화(음각)
⑥석고판화
⑦야채판화

①선명하고 강한 흑백의 대비
②칼자국의 효과
③대상의 단순화를 통한 선,색의 간략한 아름다움
④볼록한 부분에 잉크를 칠함
⑤반대로 찍힘

①조각도
②바렌
③롤러
④잉크
⑤잉크판
⑥판재

작가:콜비츠/남자의 초상

(목판화)

콜비츠의 정보를 자세히 보려면 누르기

오목 판

①에칭(동판화)
②드라이포인트
③인그레이빙
④애쿼틴트
⑤메조틴트
⑥프라스틱

①날카롭고 세밀한 선의 표현(펜화와 같은 효과)
②가장 세밀한 판화
③반대로 찍힘
*지폐, 증권 등의 인쇄

①프레스기
②묘침
③그라운드액
④질산

평    판

①석판화

  (리소그래피)
②유리판화
③모노타이프
④옵셋인쇄

①붓(해묵)이나 크레용(색연필,양초)의 질감표현
②물과 기름이 반발하는 성질 이용 (석판화)
③농담, 부드러운 묘사
④반대로 찍힘

①석판
②해묵
③리소크레용
④혼합액
(아라비아고무액)
⑤붓

공    판

①실크스크린
②스텐실
③등사판화

  (등사인쇄)

①좌우가 바뀌지않고 그대로 찍힘
②등사의 원리와 같음
③종이를 판밑에 놓음
④단순화된 형과 색
⑤포스터 등 다색판화에 많이 이용

①실크스크린
②스퀴지


  < 볼록 판화 >

 

 

 목판화, 고무판화

1)재료와 용구 : 판재(목재, 고무판등) 종이, 조각칼, 롤러, 바렌(문지르개), 잉크, 잉크판

 

2)제작과정 :

구상스케치(원화그리기) → 밑그림그리기 → 밑그림 뒤집어 붙이기 → 조각칼로 새기기 → 롤러로 잉크 칠하기 → 바렌(숟가락)으로 찍기

 

3)찍기 : 용도에 따라 단색 혹은 다색으로 찍는다.

 

4)양각과 음각의 표현
      ① 양각 - 선이나 형을 남기고 여백부분을 판다.
      ② 음각 - 여백 부분을 남기고 선이나 형을 판다 (어둡다)
      ③ 양.음각 - 양각, 음각의 혼용

 

지판화 : 두꺼운 종이나 판지 등을 잘라 붙여서 롤러로 잉크를 칠한 다음 찍는다. 

최용호

출처: http://blog.naver.com/tjduddl94?Redirect=Log&logNo=140152760599

 

직판화(음각기법)무른 목판 위에 못이나 철사, 열쇠 등을 놓고 망치로 두들겨 직접 자국을 낸 다음 롤러로 잉크칠을 한다음 찍는 볼록판의 음각기법

 

야채판화 : 고구마, 감자 등을 이용

 

프로타주 : 탁본, 어탁 

그림자료 출처↓(주)삼화출판사 1학년 교과서

음각                양각            음양각

 

5) 조각칼과 효과

  

 

< 오목판화 >
 

  동판화(에칭) :

1)특징 : 가장 섬세하고 정교한 판화 :

 

지폐, 증권 등의 제작에도 활용, 질산에 의한 부식으로 판을 제작하는 간접표현

 

2)용구 및 재료

 

 판(동판, 아연판), 그라운드 니스(파라핀) : 부식방지제, 송곳, 묘침(뷰린), 질산(부식제), 잉크, 프레스기(압축기)

 

3)제작과정

 

 동판(아연판)에 그라운드 액칠 → 묘침, 송곳으로 새기기 → 판을 질산에 부식시키기 → 부식면에 잉크칠(표면의 잉크는 닦아낸다) → 프레스기로 찍기

←<풍차> 렘브란트 1641Only State 145×208mm

 

   

 드라이 포인트 : 판에 직접 그림을 새김

1)특징 : 날카로운 선의 펜화와 같은 느낌, 질산에 의한 부식으로 판을 제작하지 않고 판에 송곳, 묘침 등으로 직접 새기는 직접 표현


2)용구 및 재료 : 판(동판, 아연판, 알루미늄판, 비닐판), 송곳, 묘침(뷰린), 잉크, 프레스기 (압축기)


3)제작과정 : 판에 밑그림 그리기 → 송곳, 묘침 등으로 판에 직접 새기기 → 잉크칠(표면의 잉크는 닦아낸다) → 프레스기로 찍기

 

  

 

< 평판화  >

  (1)특징 : 평평한 판 위에 특수한 방법으로 잉크를 묻혀서 찍는 판화로 모필(붓)에 의한 묘사가 가능. 새기는 공정(과정)이 생략. 판 그림과 반대로 찍힘

 

  (2)종류 : 석판화(리소그래피), 유리판화, 모노타이프, 옵셋인쇄


    
석판화(리소 그래피)

①특징 : 평판화의 대표로 물과 기름이 분리되는 원리를 이용한 판화. 인쇄물(옵셋인쇄)에 많이 이용됨.  붓, 크레용의 터치 자국 표현이 가능. 질감, 농담의 부드러운 효과 표현, 자유로운 표현 가능
②용구 및 재료 : 판(석회석판, 석회석판이 무겁기 때문에 아연판, 알루미늄판을 사용하기도 함), 해묵, 리소크레용, 아라비아고무액, 유성잉크, 롤러, 석판 프레스기
③제작 과정 : 석판 위에 해먹이나 리소크레용으로 그림 그리기 → 아라비아 고무 액 칠하기(건조시킴) → 물 칠하기 → 롤러로 잉크칠하기(해먹이나 리소크레용으로 그린 부분에만 잉크가 묻는다) → 종이를 얹고 석판 프레스기로 찍는다

     모노타이프

유리판, 책받침 등에 잉크로 그림을 그린 후 종이를 덮어서 찍는 한 장밖에 찍을 수 없는 판화  

          

그림자료 : (주)천재교육 3학년 26쪽

    유리판화 - 유리 위에 그림 그려 찍기
    
비닐판화 - 비닐 위에 그림 그려 찍기

 

 < 공판화 >

  (1)특징 : 구멍이 뚫린 면을 통하여 물감이나 잉크를 밀어내어 밑에 있는 종이에 찍어내는 판화. 단순화된 형과 색으로 포스터등 다색판화에 많이 이용

                (원화와 같게 찍는다.)

 

(2)종류 : 스텐실, 실크스크린, 등사판화 등
     

  ● 스텐실  잉크가 묻을 그림, 도안, 글씨 등을 칼, 가위로 오려내어 찍어내는 판화. 단순미

 실크 스크린

①특징 : 공판화의 대표적인 판화로 등사원리를 이용한 판화. 단순미, 포스터, 벽지, 옷감, 무늬 인쇄 등  다색판화에 많이 이용


②용구 및 재료 : 실크스크린 판화틀, 스퀴지(찍는용구), 잉크, 종이, 풀, 감광액 : 판막제, 트레싱지, 먹(밑그림용)


③제작과정 : 틀에 실크 씌우기 → 필름만들기 → 감광액 바르고 감광 → 씻기 → 스퀴지로 인쇄


※원화와 판화의 좌우가 바뀌지 않는다.     ※천의 올자국 효과가 있다.       

 

5.단색판화와 다색판화

  (1)단색판화 : 판하나로 한가지 색으로 찍어낸다.

  (2)다색판화 : 색을 분해하여 여러 개의 판을 만들어 2색 이상의 색 판으로 찍어내는 판화
    1)
특징 :
        ①색수와 판수가 같다(색수 = 판수)
        ※판수를 최소로 할 경우 흰색과 혼색은 판수에서 제외시킨다.
        예)빨, 주, 노, 녹, 파, 보, 검정, 흰색의 경우
        ※최대의 판수 7개(흰색) 제외, 최소의 판수는 3개
        ② 눈금표(맞춤점)에 잘 맞추어서 찍는다.
        ③명도, 채도가 높은색부터 찍는다. (명도가 같을 때는 채도가 높은 색부터 찍는다.)
      
                                                  예) 노랑→빨강→파랑→검정 순으로 ▶

 2)제작 순서
        ①원화를 그린다

        ②색 분해를 한다.

        ③색 분해에 의한 판수 결정

        ④각각의 판에 밑그림을 그린다.
        ⑤각각의 판을 만든다(제판)

        ⑥각각의 판에 잉크칠

       ⑦밝은색 순으로 눈금표(맞춤표)에 잘 맞추어 찍는다.

 

 

원하는 원본 그림을 놓고 어떤 색으로 할 것인지 정한다.

각각의 판을 OHP 필름에 옮겨 그릴때는 각각 다른 색의 싸인 펜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노랑부분만 파낸 OHP 필름

 

 

▲ 살색부분만 파낸 OHP 필름

(살색은 만들어서 나오는 2차 색이기

때문에 깨끗한 살색을 얻기 위해 새로

판을 하나 만들었음)

▲ 빨강부분만 파낸 OHP 필름

 

 

▲ 파랑부분만 파낸 OHP 필름

 

▼ 필름을 한 장씩 번갈아 가면서

찍어야 하므로 맞춤선을 표시 둔다.

◀ 회색부분만 파낸 OHP 필름

               검정부분만 파낸 OHP 필름▶

▲ 위에 파낸 OHP 필름을 모두 겹쳐본 모습

▲ 맞춤선에 맞추어 한 장씩 겹쳐서 찍은 완성된 모습

 

 

 

 

 

 

 

 

 

 

 

 

 

 

 

 

 

 

 

 

 

 

 

 

 

 

 

 

 

 

 

 

 

 

 

 

 

 

 

 

 

 

 

 

 

 

 

 

 

 

 

1.  회화의 기본

2.  소묘

3.  정물화

4.  풍경화

5.  인물화

6.  한국화

7.  구상과 추상

8.  판화

9.  조소

10.기초디자인

11.시각전달 디자인 

12.환경디자인 

13.공예 

14.서양미술

15.우리미술 

 

 

 

 

 

 

 

 

 

 

 

 

 

 

 

 

 

 

 

 

 

 

 

 

 

 

 

1.  회화의 기본

2.  소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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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환경디자인 

13.공예 

14.서양미술

15.우리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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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시각전달 디자인 

12.환경디자인 

13.공예 

14.서양미술

15.우리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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