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 화 (이페이지의 내용은 지금은 절판된 동아출판사 high top 참고서의 내용을 많이 인용했습니다.)

1. 회화의 뜻과 표현방법

 

(1) 회와의 뜻

- 2차원의 평면 예술이다. 조소는 입체로 표현되기 때문에 3차원의 예술이라고 한다.

- 작가의 사상이나 감정을 선, , 색 등으로 표현하는 순수 조형 예술이다.

 

(2) 회화의 표현 방법

  크게의 그림과 같이 세가지 방법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평면과 입체를 넘나드는 다양한 작품들도 볼 수 있다

 

2. 회화의 기본요소

 

(1) (Line)

 

- 점의 연속적인 배열로, 모든 조형의 기본이 된다

- 대상의 윤곽이 되기도 하며, 형을 암시하기도 한다.

- 명암, 양감, 질감 등을 나타낸다.

- 굵기와 곧고, 방향, 농담 등에 의하여 작가의 감정을 나타내기도 한다.

- 선의 종류와 느낌

  직선 : 딱딱하고 강하며 힘찬 느낌을 준다.

          수평선 : 안정감과 넓이감

          수직선 : 긴장감과 상승감

          사선  : 방향감과 운동감

  곡선 : 기하 곡선, 자유곡선 --부드럽고 율동적인 느낌을 준다.

 

 (2) (form)

 

- 형의 종류

  구상형 : 사물의 모양을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형

              (사실주의, 자연주의) 옆의 그림 A

  반추상형 : 자연대상을 인위적으로 변형, 고장, 생략, 강조하여

               상징적으로 표현한 형  (야수파, 입체파) 옆의그림 B

  추상형 : 사물의 모양을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없는 형

               (추상주의) 옆의그림 C

- 형의 변화

  눈높이, 보는 방향, 원근에 따라 같은 형태라도 달라보이게 된다

 

 

 

 밀레 이삭줍기

A

대상을 관찰하고, 눈에 보이는 그대로를

묘사하는 방법이 있다.

  피카소  아비뇽의   처녀들

B

가의 표현의도와 개성에 따라, 형이나 색 등을 주관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 있다.

칸딘스키   composition

C

자연의 형과 색을 떠나, 순수 조형 요소로만 표현하는 방법이 있다.

인상색 확인하기  (아래의 그림은 모두 같은 장소에서 그린 것임)

Morning Snow Effects 1890's

아침에 느껴지는 햇빛과 그 햇빛이 주는 색감을 나타낸 것이다.

Haystack in Winter 1891

햇빛이 강하지 않은 낮 시간에 느낀  색감을 나타낸 것이다.

Marine View Sunset 1874

해질녁의 들판의 색조를 표현한 것이다.

 

(3) (color)

 

- 고유의 색 : 물체가 가지고 있는 관념적인 색, ) 나뭇잎은 녹색, 눈은 흰색

 

- 인상의 색 : 물체의 고유색이 아닌, 광선에 의해 시시각각으로 변해 보이는, 시각적인 인상에 의해서 표현되는 색이다.

 

- 심상의 색 : 자연의 색에 구애 받지 않고, 자기의 감정이나 생각에 따라 창의적으로 표현한 색을 말한다. 현대추상회화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색이다.

 

 

3. 회화의 표현요소

 

(1) 명암 (value)

- 모든 물체는 광선의 의해서 명암이 나타나고, 명암에 의해서 실재감이 난다. 또한 빛의 방향에 따라 물체의 느낌도 달라진다.

 

 - 부피나 무게를 나타내는 표현 요소로, 실재감 또는 입체감을 느끼게 한다.

 

- 가장 밝은 부분은 '하이라이트'라고 하며, 가장 어두운 부분은

   '다크사이드'(dark side)라고 한다.

 

- (陰) 이란 물체 자체에 생기는 그늘을, ()이란, 그 물체 때문에 다른 물체 위에 생기는 그림자를 말하는 것으로, 음영은 암() 부에 속한다.

 

 

빛의 방향에 따른선의 명칭

 

 

역광 : 빛이 물체의 뒤쪽에서 비추는 경우이며, 물체는 어둡게 보인다. 물체의 둘레에 하이라이트(high-light)가 생기며, 인상적인 효과를 준다.

 

반전광 : 빛이 물체의, 측면, 정면의 중간에서 비추는 경우로, 물체를 표현하기에 가장 효과적인 광선이다.

 

측광 : 빛빛이 물체의 옆에서 비추는 경우로, 물체의 입체감이 가장 강하게 나타난다. 부조 작품은 측광에서 가장 입체적인 효과를 낸다.

 

 

(자료 : 교학사중2교과서)

 

(2) 양감 (volume)

- 부피나 무게를 느끼게 해 주는 요소로. 서양화에서 가장 중요시 한다.

   물체의 입체감, 실재감과 관계가 깊다.

- 명암의 표현을 통해 양감을 얻을 수 있다.

 

(3) 질감

- 재료 화구, 필촉 등을 통하여 화면에 만들어 내는 대상의 물질감을 말한다

 

1.  회화의 기본

2.  소묘

3.  정물화

4.  풍경화

5.  인물화

6.  한국화

7.  구상과 추상

8.  판화

9.  조소

10.기초디자인

11.시각전달 디자인 

12.환경디자인 

13.공예 

14.서양미술

15.우리미술 

 

 

 

 

 

 

 

 

 

 

 

 

 

 

 

 

 

 

 

 

 

 

 

 

 

 

1.  회화의 기본

2.  소묘

3.  정물화

4.  풍경화

5.  인물화

6.  한국화

7.  구상과 추상

8.  판화

9.  조소

10.기초디자인

11.시각전달 디자인 

12.환경디자인 

13.공예 

14.서양미술

15.우리미술 

 

 

 

 

 

 

 

 

 

 

 

  Copyright 2000. Seong-ah Jun All right reserved